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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는 1분기 파워볼 연결기준 매출 55조3252억원, 영업이익 6조4473억원을 기록했다고 29일 공시했다.
이달 7일 발표한 파워볼사이트 잠정실적(매출 55조원·영업이익 6조4000억원)보다 다소 올라간 수치다.
매출과 영업익 모두 지난해 4분기보다 7.61%, 9.96%씩 감소했지만 전년 동기 대비로는 각각 5.61%. 3.43%증가했다.

당초 증권가에선 삼성전자의 1분기 영업익이 6조원대도 수성하지 못할 것으로 전망했지만 이를 훌쩍 뛰어넘었다.
비교적 코로나19 영향이 미미했던 것으로 파악된다. 우호적인 환율 환경도 한 몫했다.

메모리는 기존 계획대로 증설과 공정전환 투자를 지속하고 있다.
파운드리는 극자외선(EUV) 미세공정 수요 대응을 위한 증설 중심으로 투자를 집행했다.

사업부 실적을 살펴보면 1분기 삼성전자 반도체 부문 매출은 17조6400억원,
영업익 3조9900억원을 기록했다.

시스템 반도체도 주요 고객사 모바일향 부품 공급 확대로 이익이 증가했다.
시스템LSI 사업은 1분기 프리미엄 스마트폰 신모델 출시에 따라 5G(5세대 이동통신)
모바일 프로세서, 초고화소 이미지센서 공급 확대로 전 분기 대비 실적이 올랐다.

파운드리 사업의 경우 5G와 이미지센서 칩 수요 증가에도 불구
중국 HPC(High Performance Computing) 수요 감소 영향으로 실적이 전 분기 대비 소폭 하락했다.

스마트폰 사업(IM) 부문은 매출 26조원, 영업익 2조6500억원으로 집계됐다.
코로나19 글로벌 확산 영향에 판매량은 줄었지만 플래그십(전략) 갤럭시S20 시리즈,
갤럭시Z플립 출시 등에 따른 제품믹스 개선으로 전 분기, 전년 동기 대비 모두 영업익이 늘었다.
네트워크 사업의 경우 국내외 5G 상용화 확대에 전 분기 대비 실적이 소폭 개선됐다.

TV 시장점유율을 끌어올린 건 긍정적 요소다. 생활가전 사업의 경우 글로벌 수요가 줄었지만
그랑데 AI 세탁기·건조기 등 프리미엄 제품 판매 호조로 전년 동기 대비 실적이 소폭 개선됐다.

◆ “2분기 실적 저하 불가피…피해 최소화 주력”

삼성전자는 2분기를 비롯해 하반기는 코로나19 여파에 따른 대외적 불확실성이 커져 실적 하락이 불가피하다고 내다봤다.

모바일 수요 둔화 리스크는 상존할 것으로 예상했다. OLED(유기발광다이오드)는
스마트폰 시장 침체에 따라 실적 약화를 예상했다. 세트 사업 역시 코로나19에 따른 수요 위축과 매장 폐쇄,
공장 가동 중단 영향으로 주요 제품 판매량과 실적이 대폭 하락할 것으로 분석했다.

이에 따라 삼성전자는 메모리 반도체 미세공정 전환을 통한 기술 리더십과 원가경쟁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2분기 2TB(테라바이트) 이상 고용량·고부가 서버 SSD 수요 확대에 주력하기로 했다.
5세대 V낸드 전화도 확대해 원가 경쟁력 확보에 나선다. 하반기에는 시장 상황에 따라 탄력적

시스템LSI 사업은 2분기 코로나19로 인해 수요가 전반적으로 위축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5G 시스템온칩(SoC)와 프리미엄 이미지 센서 중심으로 공급을 확대한다.
하반기에는 신제품 출시와 함께 신규 응용처를 확대한다.

1분기 다소 부진했던 파운드리사업은 2분기부터 5나노 양산으로 EUV 공정 리더십
확대를 통해 5나노 이하 공정 제품 수주에 주력한다. 하반기부터는 소비자용·컴퓨팅용

적자전환한 디스플레이 부문의 경우 2분기에도 고객사 수요 감소에 따른 실적 악화가
예상된다. 이에 삼성은 초고화질·초대형 TV, 커브드 모니터 등 차별화된 패널을 중심으로

스마트폰 사업도 2분기부터 본격 코로나19 확산으로 글로벌 수요가 위축돼 하락이 불가피하다.
삼성은 온라인·B2B(기업간 거래) 채널을 강화하고 비용 효율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하반기에도 수요 불확실성이 상존하지만 폴더블·노트 등 프리미엄 신모델 출시와 중저가

CE 부문은 2분기 TV 시장 상황 악화와 도쿄올림픽 연기 등으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가운데 온라인 프로모션과 라인업 확대를 통해 온라인 구매 수요에 대응할 계획이다.
또 초대형·QLED 8K TV 판매를 확대하고 홈스쿨링, 홈오피스 등 스마트 TV 특장점을 살린다는 입장이다.

생활가전사업 역시 온라인 판매 강화와 함께 유통사와의 협력을 늘려 마케팅 전략을 최적화할 예정이다.
하반기에도 TV와 가전사업 모두 불확실성이 높지만 마케팅 효율화와 물류 운영 최적화로 판매 차질 최소화에 힘쓰기로 했다.

삼성전자는 “1분기 어려운 경영여건 가운데 견조한 실적을 달성했지만 3월부터 코로나19가

아울러 코로나19 이후에 대비한 주력사업 경쟁력 제고,
전략적 연구개발(R&D) 투자 등 미래 지속성장을 위한 준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선행지수 순환변동치 12년1개월 만에 최대폭 하락

車 부품애로 해소에 광공업은 반등…”자동차 제외하면 상황 좋지 않아”

특히 서비스업 생산이 전월 대비 4.4% 급감하면서 2000년 관련 통계 집계 이래 가장 큰 낙폭을 기록했다.

향후 경기를 보여주는 선행지수 순환변동치도 12년 1개월 만에 가장 큰 낙폭을 기록하며 경기 전망이 크게 나빠졌다.
통계청이 29일 발표한 ‘3월 산업활동동향’에 따르면 3월 전(全) 산업생산(계절조정·농림어업 제외)은 전월보다 0.3% 감소했다.

서비스업 생산이 4.4% 줄어들면서 2000년 통계 집계 이래 가장 큰 낙폭을 보였다.

광공업 생산은 4.6% 증가했다.

전월 중국산 자동차 부품수급에 차질이 빚어지면서
전체 광공업생산이 3.8% 감소했다가 수급 문제가 해소되면서 다시 증가세로 돌아섰다.

자동차 생산은 45.1% 증가했고, 액정표시장치(LCD)·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등 디스플레이 패널 수요가 늘면서 전자부품 생산이 12.7% 늘었다.

다만 전월 기저효과로 큰 폭 반등한 자동차 생산을 제외하면 광공업 생산 역시 좋지 않은 상황이라고 통계청은 설명했다
소비 동향을 보여주는 소매판매액은 1.0% 감소했다.

안형준 통계청 경제통계동향심의관은 “대면 접촉을 기피하는 소비패턴의 변화로 2월에 이어 소매판매가 줄었다”며
“자동차를 제외하면 소매판매가 6.1% 감소했다”고 지적했다.

소매업태별로는 작년 동월과 비교해 면세점 판매액이 48.8% 급감했다. 백화점 판매액은 36.9%, 대형마트 판매액은 8.5% 줄었다.

설비투자는 전월보다 7.9% 늘었고, 건설업체가 실제로 시공한 실적인 건설기성은 2.6%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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